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반응형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 CJD)란?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은 변형 프리온에 의해 발생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치매(인지기능 저하)와 간대성 근경련(myoclonus)등 이상운동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비해 인지기능저하가 빠르게 나타나고 결국 사망에 이릅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은 특별한 원인 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약 90%를 차지하며, 약 10%에서 유전(가족성 크로이츠펠츠-야콥병)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매우 드물지만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이나 의인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후천적인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의 발생 비율은 남성과 여성이 같고, 매년 백만 명 중 한 명의 비율로 나타납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 환자로부터 유 래한 조직(뇌, 림프절 등) 은 전염력이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전염성이 입증되었기에 주의를 요하나, 아직까지 혈액을 통해 사람 간 전염이 이루어진 사례는 없습니다. 또한 단순 접촉만으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초기 감염 후 대략 10년 정도가 지나야 질병으로 발병하는데, 30년 이상 경과 후 발병한 사례도 있습니다.

산발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의 경우 평균 60대에 발병하며, 가족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보다 이른 나이에 발병합니다.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소해면상뇌증(광우병,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BSE)에 걸린 소의 고기를 섭취하여 걸리며 질병 경과가 느려 수년 동안 천천히 진행하기도 합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 원인과 증상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원인은 프리온(prion)이라는 단백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되어 발생하며 비정상적인 프리온 단백에 직접 감염되거나 인간 프리온 단백의 생산을 통제하는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CJD가 발병합니다. 정상 프리온 단백은 뇌세포의 손실과 변성을 막는데 필수적이지만, 비정상 프리온 단백이 뇌에 축적되면, 판을 형성하고 스펀지 형태의 조직 변화를 일으키며, 결과적으로 신경 및 신경운동학적 부전이 생기고 점차 나빠집니다. 

인간 프리온 단백의 생산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유전자는 20번 염색체의 짧은 팔에 위치하는데, 이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겨도 비정상 프리온 단백질이 생산되면서 질병이 발생합니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오염된 수술실 기구 또는 의학적인 치료 도중 사람에 의한 직접적인 감염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의인성 크로이츠펠트-야콥평이라 합니다. 각막 이식수술,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조직의 이식 수술, 뇌수술 등을 시행할 때 기구가 감염된 채 충분하게 멸균되지 않은 경우, 그리고 자연적으로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인간, 성장 호르몬을 과거에 사용한 경우 감염된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 증상은 치매가 나타나면 빠르게 진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질병 초기에는 기억력 저하, 행동 변화, 운동실조, 시각장애 등이 주로 나타나고, 질병이 진행될수록 운동 능력과 인지 능력이 빠르게 나빠지고 결국 혼수 단계에 이릅니다. 의식이 나빠지면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편,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은 임상 경과가 다른데, 질병 초기에 우울증, 불안, 인격 변화 등 정신 증상들이 나타나며 병의 경과가 천천히 진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 진단 및 치료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 을 확진할 수 있는 특이 검사는 없으며, 임상 증상과 각종 검사 소견을 종합하여 판단합니다. 특히 비슷한 증상을 보이면서 치료가 가능한 다른 질병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하며, 뇌 조직 검사를 통해 특징적인 병적 변화를 확인하면 확진할 수 있습니다. 진단에 도움 되는 검사로는 뇌파검사, 뇌 자기 공명영상 검사, 뇌척수액에서의 14-3-3 단백질 검사 가 있습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 치료는 아만타틴(Amantadine), 펜토산 폴리설페이트(Pentosan po;ysulphate-PPS: 엘미론(Elmiron)), 스테로이드, 인터페론, 아시클로버, 항바이러스제, 항말라리아제인 퀴나크린(Quinacrine)등이 시도되었으나 뚜렷한 효과를 보인 약은 아직 없으며 최근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을 조절하여 면역을 조절하는 방법이 연구 중인데, 아직 동물 실험 단계입니다. 

따라서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 치료로 불편감을 줄이고,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통증이 심한 경우, 아편 제제(Opiate)로 경감시킬 수 있으며, 클로나제팜(Clonazepam)이나 소디움 발프로에이트(Sodium valproate) 등 소발작, 근가대성 발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항경련제를 불수의적인 근육 반사를 줄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환자라면, 유전상담이 환자의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크로이츠펠트-야콥병(Creutzfeldt-jakob disease,CJD)란? 원인, 증상, 진단, 치료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